본문 바로가기

축구 이야기

[2018 러시아월드컵] 티켓 당첨 후 첫준비, 팬아이디(FAN ID) 발급받기!

얼마전 포스팅에서 Sale Phase(2) 티켓 추첨 신청을 했다고 했었는데요, 며칠전 드디어 추첨 결과가 나왔는지 아래와 같은 E-Mail을 보냈더군요! 두구두구두구두구..

내용인 즉슨, 2월 20일부터 티켓 신청 당첨자들 대상으로 티켓 구매금액을 무통보 결제할 터이니, 잔고 잘 채워놓고 준비하고 있어라! 하는 얘기네요. 결론은 이제 어느정도 티켓 당첨여부를 알 수 있다는 것이겠죠. 그리고 몇일 뒤.....

제가 신청했던 4 경기가 모두 요청한 그대로 당첨이 되었다고 하는군요! 결제 또한 진행이 되었기에, FAN ID를 만들러 가봅니다.

* FAN ID : 러시아월드컵을 보려는 사람이라면 필수적으로 발급받아야 하는 ID카드. 비자 대용으로도 쓰이며, 해당 ID카드를 통해 경기 전 특별 배차된 기차를 통해 모스크바 - 경기하는 장소로의 열차를 무료로 제공, 경기 당일 대중교통 무료 사용 등등... 여러가지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무엇보다도 한국 경기가 열리는 니즈니노브고로드, 로스토프의 경우 숙소편이 열악하기에... 모스크바에 거점을 두고 이동하는 것이 유리한데, 무료 열차를 예약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될것같네요. 자세한 정보는 아래 주소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무튼, 티켓 Request No.를 가지고 FAN ID 사이트 http://fan-id.ru에 접속을 합니다.

예전에는 없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한국어 사이트가 추가되었네요.(한국어구나.... 싶은 수준의 번역..) 어짜피 Registration 가면 다 영어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EN으로 변경을 해봅니다.

영어에 약하지만 영어 사이트로 변경하고...

위 단계대로, Confirmation을 받으면 FAN ID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경기장에도 FAN ID를 필수로 지참하여야 한다고 하네요.

1단계네요. 이런저런 안내입니다. 필수로 필요하다는 등. 동의하고 Next 고고

맨 위에는 티켓 추첨 신청할 때 받았던 Request ID를 작성하시면 되고, 그 뒤에 본인의 사진을 업로드하면 됩니다. 유의사항은 해당 탭 위에 적혀있는 내용대로입니다. 모자 쓰면 안되고, 뒷 배경이 하얀색이어야 하고, 등등... 참고로 저는 사진 스캔을 폰 촬영본으로 해서 그런지 여러번 오류가 나더라구요. 여권 신청할 때의 사진을 스캔해서 쓰면 제일 심플하겠네요. 그 뒤의 내용들은 여권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셔서 그대로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E-Mail주소와 폰 번호를 입력하고, FAN ID 수령방법을 선택합니다. 크게 세가지 방법이 있는데

1. VFS 글로벌 비자센터에서 수령, 2. 우편 수령, 3. FAN ID Distribution Center(러시아내)에서 수령

아무래도 FAN ID가 입국심사때 필요하다는 얘기도 있고 해서 3번으로는 어려울 것 같고.. 1번 또는 2번으로 선택해줍니다. 서울 근처이신 분들은 VFS 비자센터에서 받으시는게 좋을 것 같고(배송중 분실 등 방지), 지방이시라면 우편으로 받으시면 될것 같습니다. 한국 비자발급센터 주소는 서울시 중구 소월로10, 단암빌딩 5층입니다.(아래 지도 참고)

 

최종적으로 기입한 내용이 맞는지 체크를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FAN ID Number가 발급되고, 3일 이내에 해당 FAN ID 발급 완료여부를 알려준다고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신청 후 15분 후에 승인 메일이 왔군요.

(오류 뿜뿜했는지 저렇게 많이 보내준건 함정-_-)

아무튼 이렇게 러시아월드컵의 필수 준비물, FAN ID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FAN ID까지 발급을 받으니, 정말로 러시아월드컵이 코앞에 다가온 게 실감이 나는군요! 이제 티켓 확정도 되었으니 항공권 등등을 미리미리 예매 시작해보는 게 좋겠죠? :) 미리 찾아본 숙소 가격이 꽤 비쌌던지라... 나중에 하는것보단 미리 해두는게 조금이나마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미 숙소도 많이 예약완료가 된 상태이고, 가격도 많이 올라있는 상태입니다. 평창올림픽 숙소 가격이 평창하다고 말이 많았는데, 한철 장사는 여기나 불곰국이나 다 같은가봅니다.)

이상 처리의 FAN ID 발급방법 포스팅이었습니다! 좋은하루 보내세요 :)